기사 메일전송
기사수정

[대전인터넷신문=종합/백승원 기자] 김부겸 국무총리는 22일 "내주 25일부터 그동안 음식물 섭취가 금지됐던 실내 다중이용시설에서의 취식을 허용한다"며 "영화관, 종교시설, 실내스포츠 관람장 등에서는 물론 철도, 고속·시외버스 등 대중교통에서의 음식물 섭취도 가능해진다"고 밝혔다.


김부겸 총리가 발언하고 있는 모습. [사진-대전인터넷신문]

김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개최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. 그는 "일 평균 확진자 수가 지난주보다 약 40% 정도 감소하고 있다"며 "중증 및 사망자 감소세도 지속되고 있다. 최근 중증병상 가동률도 30%대로 낮아지는 등 의료대응 여력은 충분하다"고 강조했다.


정부는 이에 따라 일상회복의 폭을 더욱 과감하게 넓히기로 했다. 또 25일부터는 질병청 고시 개정에 따라 코로나의 감염병 등급이 1급에서 2급으로 조정된다.


김 총리는 실내 다중이용시설에서 취식 허용 관련해 "일단 규제는 많이 풀리지만, 거기에 따른 위험성을 막아내는 책무는 개개인 뿐 아니라 해당 행사를 개최하는 모두 다가 함께 져야 할 것"이라며 "안전한 실내취식을 위해 음식물 섭취시 대화 및 이동을 자제한다든가, 음식을 먹지 않을 때는 마스크를 쓰고 있다던가 철저한 환기 등은 반드시 지켜야 할 것"이라고 요청했다.


그는 "충분한 이행기간을 두고 단계적으로 추진하고, 또 격리의무가 곧바로 없어지지는 않아 국민이 당장 느끼는 변화는 크지 않을 것"이라며 "방역당국과 지자체는 이행기 동안 병상 조정을 어떻게 할 건가, 외래진료센터 확충 등 일반의료체계로의 전환 준비가 차질 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추진상황을 면밀히 챙겨달라"고 당부했다.


호전되는 방역상황을 고려해 지난해 추석에 시행했던 요양병원과 시설에서 접촉면회를 감염예방을 위한 철저한 준비를 거쳐 오는 30일부터 5월 22일까지 한시적으로 허용한다.


김 총리는 "가족 간의 단절로 인한 애타는 마음을 고려한 조치지만 감염에 취약한 고령층의 안전이 소홀히 되어서는 결코 안 될 것"이라며 "내 가족이나, 내 부모님의 건강만큼, 또 다른 분들도 보호해주는 데 모두 협조해주시기 바란다"고 강조했다.


방역당국은 백신접종 완료자와 확진이력자들을 대상으로 철저한 방역조치 아래 접촉면회가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 상황을 철저히 준비를 하라고 지시했다.


국립감염병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3차 접종 후 10주가 지나면 백신 효과가 급속히 감소하다가 4차 접종 이후에 다시 중증화·사망 예방효과가 급격히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.


김 총리는 "3차 접종 후 4개월이 경과한 60세 이상은 지금도 병원에 가면 맞을 수 있지만, 다음주부터는 예약자를 대상으로 확대되는 4차 예방접종에 참여해 달라"며 코로나로 인한 위중증·사망 가능성이 높은 80세 이상은 적극 접종에 참여해 달라"고 당부했다.


<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> 백승원 기자

관련기사
TAG
0
기사수정
  • 기사등록 2022-04-22 09:42:14
나도 한마디
※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,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. 0/1000
최신뉴스더보기
유니세프
모바일 버전 바로가기